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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팩트체크] 中 스타트업이 인공위성에 꽂힌 이유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8. 23:58

    천리 조사소(전이 조사소. 이 2016년 1월에 창업한 츄은국스타ー토앗프이었다 이 회사는 2월의 인공 위성 천자 윤 1호(陈 가镛)을 발사했다. 미국의 우주과학 조사, 인공위성이었다.티에은이 조사국은 이에 앞선 2016년 11월에도 자사의 하나의 인공 위성인 샤오샤은(潇상)1호를 발사했습니다. 이는 육국의 민간 기업이 발사한 첫번째 상업용 과학 조사 위성으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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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톈이 연구소의 타깃 고객은 중국의 민간 과학자와 연구소다. 이들에게 인공위성을 활용한 다양한 우주, 통신 관련 점검 기회를 재공하고 그에 대한 사용료를 받는 비즈니스 모델이다.티에은이 연구소는 온 2019년까지 20기 이상의 소형 위성을 발사한다고 말할 것이다. 이 2016년 7월 2017년 4월 두 차례에 걸쳐서 몇 억위안-투자를 유치하고 자금도 비축한 상태이다.티에은이 연구소의 공동 창업자인 런 웨이 자는 국립 기초 과학 연구 기관인 중국 과학원 연구원 출신으로 선저우(신주)4호, 천궁(천宫)1호 티에은죠우(천주)1호 등 발사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한 바 있다.그는 China랩과 인터뷰에서 "중국의 모든 과학자들이 나만의 연구, 인공 위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와 "과거에는 인공 위성을 제작하는데 수억위안이 들었지만, 이는 10만위안(1700만원)으로도 가능한 시대이다"와 이이에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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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티에은이 연구소는 다양한 과학 교무욜 기능을 탑재한 인공 위성을 제작하고 발사하는 곳까지 비용을 하나 00만위안(약 하나 옥 7000만원)선까지 아침의 춘 상태이다.요즘 우주 관련 스타트업 시장에 자본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갈수록 많은 기술자가 연구소를 버리고 과인창업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다. 비즈니스 모델도 점차 다양해지면서 지역에서 하나방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우주, 통신 관련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과거 정권의 영역이었던 우주가 대중에게 개방되는데 스타트업이 스타트업인 셈이라는 후류천리연구소 매캐팅 총괄의 설명이었다.또 다른 China의 인공위성 스타트업의 주톈웨이성은 사물인터넷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 앞으로 생활 속의 다양한 기기가 인터넷망으로 연결될 것에 대비해 지구 전체를 커버하는 사물인터넷 전용 통신망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80~하나 00개의 저궤도 인공 위성을 발사한다는 의도였다 수백 개의 위성을 띄워 글로벌 통신망을 구축한다는 America 스페이스X의 China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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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쥬티에은우에 신은 이 20일 6년 9월의 차이나의 공유 자전거 서비스 ofo에서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모든 자전거에 에너지 절약 사물 인터넷 기술을 도입합니다"는, "ofo"의 스마트 자물쇠 프로젝트와 합치한 덕분이다.이 두 회사가 함께 만들고 있는 첫번째 인공 위성은 내년 2월에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쥬티에은우에 신은 키위 이 5월의 인공 위성 발사를 계획하면서 차이나 우주 당국의 로켓 발사 계획에 차질이 생기고 잠정 연기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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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톈웨이싱 역시 다른 목표는 인공위성을 통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이다. 저궤도 인공 위성의 전면에 360번 카메라를 설치, 지구에서 스마ー토폰이쟈싱 VR안경으로 우주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우주 VR', 인공 위성에 달린 LED스크린을 통해서 우주를 배경으로 셀카를 찍는 '우주 셀카'가 대표적이다.동시에 학생들이 직접 위성을 만들고 통신할 수 있는 인공위성 교육 프로그램도 기획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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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대해서 셰타오 쥬티에은우에 기록 창업자는 " 다른 항공 우주 업체들과 달리 우리는 기술자와 콘텐츠 제작자들이 함께 만들우주 컨텐츠 기획 회사이다"와 "상업용 인공 위성을 개발하고, 향후 우주와 관련된 B2C서비스 시장이 폭발적 성장의 것에 대비하고 관련 IP(지적 재산권)선점에 나서고 있다"라고 설명하는 것이다.셰타오 대표는 중국의 국유 항공 우주 큰 기업 항천 과기 그룹의 엔지니어 출신으로 중국의 달 탐사 프로젝트인 창어(항아)1호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참여했다. 그는 이 2015년 6월 동료들과 함께 인공 위성 스타트 업 쥬티에은우에 신기록을 창업했다. 이 2년간 네번의 투자를 유치한 쥬티에은우에 신의 큰 기업 가치는 약 10억위안으로 평가되고 있다.


    차이나는 항공 우주 강국이었다 지난해 9월 점검용 우주 정거장 톈궁(천궁)2호 발사에 이어10월에는 두 사람을 태운 유인 우주선 선저우(신주)11호를 발사, 천궁 2호와 도킹에 성공했다. 2020년에는 화성에 착륙한 탐사선을 보내고, 2022년까지 독자적인 우주 정거장도 건설하는 것이라는 계획이었다"차이나의 우주 굴기"라는 말이 나올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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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민간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상황이 달라진다. 현재 미국에는 스페이스X, 원웹, 버진 갈라텍 등 항공우주 분야 민간기업, 스타트업이 대거 포진해 있다. 반면 차이나에 실제 인공위성 제작 능력을 갖춘 스타트업은 손에 꼽힌다. 그동안 항공우주 관련 인프라, 인력, 기술력이 소수의 대형 국유기업에 집중돼 왔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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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2014년 11월 China, 정부는 "60호 문서'을 내고 상업용 항공 우주 시장을 전격적으로 개방했습니다. 민간 중소기업이 영리 목적으로 인공위성을 개발해 자신의 자녀가 발사해 운영할 수 있도록 통과된 것입니다. 2016년에는 우주 항공 산업 백서를 발간, 항공 우주 관련 민간 중소 기업에 대한 전면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실제 텐리시 연구소, 주천칭찬 흥이 2곳은 지방 정부에서 사무실 임대, 각종 세금 면제 등 각종 혜택을 받고 있다."China는 항공 우주 산업 관련 국가 인프라가 잘 정비되어 1규정한 자본과 인력만 있으면 상대적으로 빠른 궤도에 오를 수 있다. China항공 당국이 로켓을 발사할 때 1정 공간을 민간 중소 기업에 임대하고 있으며 이 경쟁만 벌리면, 자체 제작한 위성을 쏠 수 있다. 우리는 단지 이를 카풀 서비스와 비교하기도 한다. 금강주 천위성 선전팀장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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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텍 미디어 야스아키 티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 인공 위성을 아이 템에서 창업한 스타트 업은 첫 5곳(일정 규모 이상)정도다. 이들은 기술력에 치중하는 국유 대기업과 달리 인공위성을 활용한 서비스, 콘텐츠 등 부가가치 발굴에 집중해 중국 우주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가다. 자전거 공유 서비스 'ofo'와 인공위성업체 '구천위성'의 협업이 대표적인 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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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 위성 관련 스타트 업 대부분이 지구에서 250~2000㎞ 떨어진 저궤도에 떠는 소형 위성을 주력으로 합니다. 다만 우리가 인공 위성이라고 알고 있는 고 궤도 위성의 경우 연구 개발에 5~7년이 걸리고 2000억원이 넘는 비용이 필요하다. 반면 저궤도 소형 위성은 4~5달이면 제작이 가능하고 비용도 100/1수준이었다. 항공우주 분야도 지금 좋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가장 작은 기술력과 자본으로 수익을 노릴 수 있는 시장이 돼가고 있다는 스토리라고 후류천리연구소 마케팅총괄의 설명이었다.2016년 기준 2605억달러(약 300조원)에 이르는 항공 우주 산업 시장 중 인공 위성 응용 및 관련 서비스가 규모는 1277억달러로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셰타오톈웨이싱 창업자는 "과거 막대한 돈과 인력을 투자해 인공위성을 띄운 것은 항공우주 작은 기업이지만 실제로 이를 갖고 돈을 번 인터넷 서비스의 작은 기업이었다"며 "지금은 민간 우주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우주 관련 혁신적인 서비스가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론 아직 갈 길은 멀다. 로켓, 주파수 등 우주항공 관련 자원이 여전히 대형 국유소기업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위성 발사에 대한 약속을 받아도 정부 프로젝트가 잡히면 밀려1 짓다. 합격을 접수하는 과정도 복잡하다. 또 아직 성공 사례가 없고 투자 유치도 다른 하이테크 분야 스타트업에 비해 늦어지고 있다는 사건점도 있다.이에 대해 천강주 톈웨이싱 마케팅팀장은 우주항공 분야는 정부 대 정부의 경우 안정적인 시스템이 있지만 민간 대 민간 간에는 제대로 된 룰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많은 기업이 불확실성 속에서 사업을 이끌고 있다고 토로했다.중국 랩 이승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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